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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영유아 의류, 소비자의 구매 포인트는?World Wide 2017. 11. 21. 12:58반응형
中 영유아 의류, 소비자의 구매 포인트는?
2017-11-21 김영석 중국 선전무역관- 산아제한 정책 폐지로 시장성장 잠재력 높아 -
- 주요 구매채널은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판매점 순 -자료원: 소후닷컴
□ 중국 영유아 소비시장, 높은 성장 잠재력 보유ㅇ 2016년 중국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의 전면적 폐지에 따라 영유아 소비시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
- 중국의 0~14세 인구는 2011년 가장 낮은 2억2200만 명을 기록한 이후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의 폐지로 완만한 증가세로 반전 예상중국 0~14세 인구 수 변화추이
(단위: 만 명)
자료원: 石狮童装行业协会ㅇ 중국인의 소득증가도 영유아 관련 제품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소비의 고급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2015년 중국의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은 전년 대비 8.9% 증가한 2만1966위안에 달함.ㅇ 영유아제품의 소비계층이 1980년대 및 1990년대생 부모로 기존 세대와는 차별화된 소비패턴을 보임.
- 2015 신랑 영아소비백서 통계에 따르면 1980년대 및 1990년대 출생 부모의 소비자군 비중이 85.9%로 나타남.영유아 부모의 연령분포 현황
자료원: 石狮童装行业协会ㅇ 중국 아동복 시장은 매년 두 자릿 수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2017년 시장규모는 15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 도시화 확대로 2·3선 도시의 성장세가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 채널의 다양화로 온라인, 직구 등 다양한 소비 채널이 활성화될 전망중국 아동복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石狮童装行业协会
□ 중국 영유아 의류시장, 소비특징 분석ㅇ (조사 개요) 홍콩 무역발전국은 설문조사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유아 의류 시장의 소비패턴을 분석했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음.
- 2017년 3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양, 우한, 청두,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등 주요 10개 도시의 6세 이하의 유아를 양육하고 있는 소비자 중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ㅇ (소비액) 최근 1년간 경험을 기준으로 월평균 영유아 의류 구매금액은 524위안으로, 금액 기준으로는 상하이가 가장 높은 600위안으로 나타남.
지역별 영유아 의류 소비현황
지역
지출규모(위안)
월 평균 수입(위안)
비중(%)
전체
524
25,564
2
베이징
568
31,092
1.3
상하이
600
29,692
2
광저우
500
30,283
1.7
우한
534
25,267
2.1
청두
572
21,570
2.7
선양
506
23,465
2.2
난징
554
26,280
2.1
창사
475
23,847
2
쑤저우
423
23,217
1.8
칭다오
511
20,930
2.4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소비품목)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영유아 의류는 일상의류(96%), 신발(93%), 기타 제품(83%) 등으로 나타남. 기타 제품은 양말, 장갑, 목도리 등을 포함.
- 이밖에도 조사대상자의 43%는 영유아 세트정장을 구입할 수 있다고 답변
품목별 영유아 의류 구매현황 (단위: %)구분
전체 인원
연령분포
(3000명)
1세 이하(1000명)
1~3세(1000명)
4~6세(1000명)
일상의류
96
96
96
96
신발
93
93
94
91
기타제품
83
82
81
86
세트정장
43
21
48
61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제품 가격) '반팔 티셔츠 가격 구입 시 최고가격은'이라는 질문에 대해 평균 179위안으로 나타났으며 지역별로 우한이 197위안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창사는 161위안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지역별 '반팔 티셔츠 구입 시 최고가격' 의향분포
지역
전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청두
선양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금액
179
183
179
176
197
167
186
174
161
190
177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고려 요인) 제품 구입 시 고려요인으로 원단의 부드럽고 편안함(47%), 피부에 대한 과민반응 여부(45%), 브랜드 이미지, 구전효과(25%)로 나타남.
영유아 의류 구매 시 고려요인
(단위: %)
구분
전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청두
선양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원단의 부드럽고
편안함
47
48
53
47
54
44
48
41
48
43
47
피부에 대한
과민반응 여부
45
36
56
44
45
47
50
42
45
34
49
브랜드 이미지,
구전효과
25
34
29
26
22
29
25
22
25
23
18
스타일 디자인
21
23
20
12
20
21
20
25
18
24
14
인증, 보증
20
23
19
18
18
22
15
19
21
23
17
품질
19
22
22
23
20
20
16
18
16
22
15
입기편리함
19
16
17
17
22
19
26
20
11
23
21
원산지
10
9
8
12
9
9
11
12
10
12
6
구매지역의 편리성
10
10
8
11
12
7
11
11
7
13
14
내구성
8
8
9
9
8
7
7
8
6
11
7
가격
7
8
7
8
6
4
8
6
6
9
7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유통채널) 최근 1년 간 영유아 의류구매 유통채널은 백화점(51%), 대형마트(47%), 유아용품 전문 체인점(45%) 순으로 나타남.
영유아 의류 구매 주요 유통채널 (단위: %)
구분
전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청두
선양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백화점
51
45
52
55
48
48
50
50
58
50
55
대형마트
47
45
41
43
44
38
53
50
53
46
58
유아용품 전문 체인점
45
38
51
42
46
42
47
45
46
43
45
유아용품 전문단독매장
37
38
39
34
35
40
34
35
40
36
35
중국 내 온라인 사이트
23
27
32
21
27
25
16
24
21
22
16
지인을 통한 해외직구
10
10
16
10
10
10
10
10
5
12
8
중국 내 크로스보더 구매사이트
8
10
18
8
9
8
4
10
6
5
6
위챗상점
7
7
4
8
6
7
5
8
5
8
9
해외직구 대리사이트
6
8
10
6
9
5
6
5
5
4
3
TV 홈쇼핑
6
6
5
5
5
5
4
9
3
7
6
해외사이트
5
7
14
7
6
4
2
5
1
7
2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정보채널) 영유아 의류 관련 정보수집 채널에 있어 쇼핑센터, 백화점, 전문점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가장 높은 62%의 분포를 나타냈으며 인터넷 동호회, 위챗 등 온라인 채널이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남.
영유아 의류 구매 주요 정보채널 (단위: %)
구분
전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청두
선양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오프라인 매장
62
57
71
63
70
61
56
60
63
60
61
인터넷 동호회
46
47
60
42
52
46
43
40
45
42
39
위챗
41
40
44
42
45
40
35
39
41
39
40
친구 추천
39
42
47
36
40
40
44
40
37
31
35
TV, 라디오 등 광고
35
38
34
29
35
36
35
38
34
31
41
판매원 추천
34
33
35
32
32
34
36
35
31
40
30
전문가 추천
31
27
29
28
41
37
27
30
33
30
29
인터넷 광고
29
36
34
29
27
28
26
30
26
30
11
광고 리플렛
22
21
20
23
25
23
21
23
19
22
24
전시회
20
18
19
21
25
17
23
19
19
24
15
옥외 광고
19
19
15
20
19
22
20
16
20
20
14
연예인, 명사 추천
19
20
17
18
23
17
23
21
17
21
18
신문, 잡지
18
16
14
17
23
18
18
18
18
20
23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ㅇ (새로운 브랜드 수용도) '새로운 브랜드가 출시될 경우 구입을 고려할 용의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89%가 고려하겠다고 답변했으며, 상하이가 94%로 가장 높게 나타남.
지역별 새로운 브랜드 구입의향 분포현황 (단위: %)지역
전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청두
선양
난징
창사
쑤저우
칭다오
있음
89
91
94
87
91
91
87
93
89
87
83
없음
11
9
6
13
9
9
13
7
11
13
17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시사점
ㅇ 중국 영유아 의류 시장, 고급화 및 다양화 추세 뚜렷
- 중국 내 주요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고려요인으로 가격보다 기능과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소비자의 소득 증가와 학력 수준 변화의 영향이 소비 경향에 반영되고 있음.ㅇ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관심 높음.
- 대다수 소비자가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구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
-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브랜드 및 제품 관리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 필요
- 신규 브랜드 역시 유통채널과 홍보방식에 따라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어 시장진출 기회가 클 것으로 기대ㅇ 적극적인 인터넷 활용 검토
- 제품 정보 수집에 있어 오프라인 채널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인터넷 동호회 등의 역할이 크게 나타나고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반응형'World W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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