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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1. 21. 14:17반응형
[유망]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동향
2017-11-21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네티즌 64%, '스마트 스피커' 선택할 것 -
- 2017년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 브랜드는 징둥(京东), 샤오미(小米), 알리바바(阿里巴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마트 스피커(HS Code 85182100)
□ 선정 사유
ㅇ 2016년부터 중국 다수 공장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생산하고 있으나 시장 전체 판매 규모는 여전히 작음.
- 제품이 점차 업그레이드되고 스마트 홈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 스마트 스피커 소비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전망
□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5년 스마트 스피커 생산량은 1만 대에 그쳤으나 2016년에는 6만 대로 증가함.
- 2017년 1~8월에는 10만 대를 초과했음.
- 2017년 하반기에도 지속해서 판매량이 증가해 2017년 35만 대, 2018년 12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
자료원: 中关村在线
ㅇ 네티즌 64%, '스마트 스피커' 선택
- 스마트 스피커는 일반 스피커를 기초로 해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제품임. 일반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서비스, 음성 인터렉션 기능, 블루투스 기능 등을 갖췄음. 또한 기술이 더욱 정교하고 빨라져 소비자들로 하여금 스마트화된 체험이 가능하도록 함.
- 네티즌 64%가 스피커 구매 시 스마트 스피커를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36%만이 일반 스피커를 선택한다고 답함.
중국 네티즌의 스마트 스피커 구입 시 선호도
자료원: SOHO
ㅇ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가격이 점차 상승하고, 저렴한 제품의 비중이 감소해 300~600위안대의 제품이 점차 주를 이루고 있음.
- 산업 초기였던 2016년 1~7월에는 200위안 이하 제품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했음. 산업 초기 단계에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에 음성인식과 같은 일부 부가기능만을 추가한 후 스마트 스피커라는 이름으로 출시해 소비자의 '스마트 제품'에 대한 개념을 혼란케 했음.
- 그러나 2016년 8월부터는 200위안 이하 제품이 점차 감소해 최소 10%가 되지 않았던 시기도 있었음. 한편 가격대 200~300위안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격대 500~600위안 제품은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했음. 이는 주로 몇몇 대형 공장이 출시한 제품이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스피커 사용과 고객 수용도를 더욱 향상시켰기 때문임.
스마트 스피커 가격대별 판매비율
자료원: 中关村在线
ㅇ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1~2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1선 도시와 2선 도시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비율이 스마트 하드웨어(스마트 밴드 등)보다 사용자 비율보다 높게 나타남.
도시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비율
자료원: 百度文库
중국스마트 스피커 수입 현황(HS Code 851821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증감률('16/'15)
-
총액
57,733
57,538
69,033
20
1
독일
6,172
4,221
6,235
47.7
2
베트남
5,524
4,308
4,660
8.2
3
멕시코
1,107
3,156
4,207
33.3
4
인도네시아
2,791
3,718
3,861
3.9
5
말레이시아
5,579
5,407
3,118
-42.3
6
미국
1,841
1,838
1,657
-9.8
7
이탈리아
1,330
1,002
1,482
47.9
8
프랑스
1,617
1,100
1,421
29.2
9
영국
2,534
1,661
1,369
-17.6
10
헝가리
221
1,428
552
-61.4
자료원: KITA
중국의 대한국 스마트 스피커 수입현황(HS Code 85182100 기준)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액(천 달러)
247
1,242
851
78
68
증감률(%)
135.7
402.5
-31.4
-90.9
-12.6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중국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별 판매량
자료원: 中关村在线
- 2016년 스마트 스피커 주요 제품은 딩동(叮咚), 필립스(飞利浦), JBL임. 그 중, 징둥이 출시한 '딩동'은 시장점유율 65%를 차지함. 이어서 필립스와 JBL도 각각 14%, 20%를 차지했음.
- 2017년 샤오미(小米)와 알리바바(阿里巴巴) 등 다수 업체가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입하면서 시장 구조에 전반적으로 큰 변동이 생겼음. 판매량 1위인 딩동의 시장점유율이 38%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1위를 유지했음. 한편, 2017년 새롭게 등장한 샤오미 스마트 스피커가 점유율 32%로 2위로 올라섰음.
- 톈마오 스마트 스피커는 출시가 비교적 늦었으나 출시 2개월 만에 시장점유율 15%로 3위를 차지해, 솽스이(双十一, 11월 11일 중국 최대 온라인 판촉 기간) 이후로 판매량 1위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판매량 2, 3위를 차지했던 필립스와 JBL의 점유율은 3%, 9%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서서히 사라지고 있음.
중국 주요 스마트 스피커 제품
제조업체
징둥(京东)
샤오미(小米)
바이두(百度)
히말라야 FM
(喜马拉雅FM)
알리바바
(阿里巴巴)
제품명
딩동(叮咚)
샤오미 인터넷(小米互联网音箱)
샤오위(小鱼在家分身鱼
视频 通话机器人)
샤오야
(小雅音箱)
톈마오 징링
(天猫精灵)
제품형태
출시일
2015년 5월
2016년 11월
2017년 4월
2017년 6월
2017년 7월
가격
698위안
349위안
1999위안
699위안
499위안
자료원: 타오바오 등 자료 종합
□ 관세율
ㅇ HS Code 85182100
- 2017년 잠정 수입세율: 6%
□ 수입 인증
ㅇ CCC 인증을 받아야 함.
ㅇ 중국 품질인증센터 CCC 인증 신청서류 목록
① 인증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 및 신청인(연락담당자) 필요]
②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증서
③ 대리 권한 부여 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④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 혹은 상표사용위임장 (상표를 신청기업이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 또는 기업이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혹은 최근의 유효한 '공장검사보고'
⑥ 라벨
⑦ 설명서
⑧ 부품리스트(Word 형식)
⑨ 부품인증서
⑩ 비금속재료 정보
⑪ 모델별 차이점 설명(여러 종류 모델을 동시에 신청한 경우 작성 필요)
⑫ 기계샘플 사진
⑬ 전기회로도(혹은 원리도)
⑭ 조립도
⑮ 접지 단자 부식방식 설명(부품과의 대응 관계를 명시해야 함. 특히 비금속재료 부분)
□ 시사점
ㅇ 스마트 스피커는 스피커 기능과 함께 소비자가 음성인식을 통한 네트워크 연결로 음악 플레이, 온라인 쇼핑, 일기예보 등을 이용할 수 있음. 또한, 스마트 홈 기기 컨트롤도 가능함.
ㅇ 스마트 스피커 산업 경쟁구조는 형성 중임.
- 스마트 스피커 산업은 초기단계로 창업 기업, 온라인 기업 등 다수 기업이 시장에 진입해 있어 경쟁구조는 아직 파악하기 어려움.
- 아이리서치 분석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거대한 이용자 데이터와 독특한 기술 및 막강한 판매망을 가진 기업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ㅇ 음성 인터렉션, 사물인터넷을 기초로 한 비즈니스 모델 설립
- 스마트 스피커는 사물 인터넷으로 음성 인터렉션을 통해 스마트홈 콘트롤을 실현했으며, 스마트 스피커는 지불내용, 제3자 서비스, 전자상거래 등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음.
ㅇ 한국 기업은 스마트 스피커 산업 사슬을 주목하고 관련 기업과 협력 기회를 발굴해야 함.
- 스마트 스피커용 부품 등 제품 개발, 협력 등
ㅇ 앞으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한국 기업은 중국어 음성인식 기능을 중점으로 개발해 중국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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