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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1. 23.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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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
    2017-11-23 권석진 독일 뮌헨무역관

    세계 민항기 생산증가 추세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증가 예상 -

    탄소복합재티타늄 등 경량 신소재를 활용한 항공기 부품시장 공략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항공기 부품(HS Code 8803)

        - 8803.10: 프로펠러와 로터 및 이들의 부분품

        -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 8803.30: 비행기 또는 헬리콥터의 기타 부분품

        - 8803.90: 기타    

      

      ㅇ 선정 사유

        - 전 세계적으로 민항항공기 수요 증가에 따른 유럽지역 생산 항공기 판매실적 증가가  예상됨. 특히 2035년까지 유럽 내 예상 항공기 생산대수는 7570기로 북미, 아시아지역 다음으로 많은 항공기 생산 지역임.

        - 항공기 생산 증가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와 함께 글로벌 항공업체들과 항공 산업 내 Tier1 및 Tier 2간 생산 공정 초기단계에서부터 공동 개발참여를 통한 RSP(Risk Sharing Partner) 방식의 제조 체제 확대 예상

        -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2016년 한국을 포함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191개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협의에 따라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 및 관련부품 수요 증가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독일 우주·항공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375억 유로로 2012년 이후 연평균 8% 이상  지속 성장 추세

     

    독일 우주·항공산업 시장규모

    external_image

    자료원: DBLI(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

     

        - 산업성장에 따라 기업 규모 및 고용인구 또한 꾸준히 성장해 2016년 기준 산업계 종사 인구는 10만8000명으로 종사자 중 약 50%이상이 엔지니어와 고학력자로 구성

        - 전 세계 운행 중인 항공기의 6대 중 1대가 독일에서 제작됐으며, 연간 생산되는 민간항공기 1800대 중 약 100대가 독일에서 생산

     

      ㅇ 시장 현황

        - 항공기 부품은 부품 공급업체 간의 계약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결정돼 단계별로 항공부품이 생산된 후 상위 단계에 있는 부품업체에 납품되는 구조임. 단순제품 공급뿐만 아니라 항공부품 밸류체인 구조 내로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

     

    항공부품 Value Chain

     external_image

    자료원: 미디어리서치, EY analysis

     

        - 항공기 부품의 경우 항공산업의 특성상 안전에 대비한 여러 인증들이 필요함. 특히 글로벌 항공기업에 납품을 위해선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 인증인 NADCAP, 유럽항공안정청(EASA)의 인증이 필요함.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항공기 부분품(동체) 수입동향(HS Code 8803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4년 

    2015

    2016

    2017년 1~6월

    2016년 점유율

    -

    전 세계 

    8,535 

    8,259

    5,588

    3,573 

    100 


    프랑스

    3,342 

    2,658

    1,570

    948 

    28.1 


    영국 

    2,788

    3,086

    972

    861 

    17.4 


    미국 

    646

    698

    844

    517 

    15.1 


    벨기에 

    324

    270

    378 

    215

    6.8 


    오스트리아 

    193

    171

    240

    116

    4.3 


    터키 

    57 

    134 

    215

    137

    3.8 


    스페인 

    290 

    249

    156

    86 

    2.8 


    네덜란드

    67 

    72 

    125 

    67 

    2.2


    일본

    71

    100

    107 

    64 

    1.9 

    10

    한국

    67

    101 

    105 

    52 

    1.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항공기부품(HS Code 8803)의 독일의 수입 규모는 55억 달러로 2015년 대비 32% 줄어들었음.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은 감소한 반면,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의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독일의 한국산 항공기부품 수입규모는 2014년 6600만 달러, 2015년 1억 달러, 2016년 1억400만 달러로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독일 항공산업의 주요 기업은 Airbus(완제기)를 비롯해 MTU(항공기 엔진), Aircraft Philip Group(항공기 및 우주선 구조제작), Liebherr(비행 제어 시스템), GE Aviation(항공기 엔진) 등이 독일 항공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특히 독일 바이에른 주는 항공산업의 주요지역으로 Airbus Defence&Space, MTU 등  항공우주산업 관련 업체 약 550개가 소재하고 있음.

       

      ㅇ 독일 주요 항공기부품 기업


        - MTU Aero Engines(Tier 1)

    설립연도 

    1934 

    본사 위치 

    Munich 

    기업형태 

    상장·민간 

    종업원 수 

    8,368 

    사업영역 

    상용기 엔진 부품, 군용기 엔진, 엔진 MRO 

    주요 제품 

    <상용> Compressors, Turbines & Center Frame, Engine Assembly

    매출액(US$ 백만)

    2014년 4,136  2015년 4,686  2016년 5,001 


     

        - DIEHL(Tier 1)

    설립연도 

    1902 

    본사 위치

    Nurnbe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15,889 

    사업영역 

    Metall, Controls, Defence, Aerosystems, Metering 

    주요 제품 

    (상용 항공) Cockpit Systems, Flight and Engine Control Systems, Avionic Platforms, Floor-to-Floor/Lining, Service Modules 등

    매출액(US$ 백만)

    2014년 3,211, 2015년 3,284 , 2016년 N/A 

      

        - Premium Aerotec(Tier 1)

    설립연도 

    2009 

    본사 위치 

    Augsbu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9,000 

    사업영역 

    항공 금속 부품 

    주요 제품 

    (항공) Fuselage sections, Floor structures, Wing components 

    2014년 매출액(EUR 백만)

    1.900 

     

        - OTTO FUCHS KG(Tier 1)

    설립연도 

    1910 

    본사 위치 

    Meinerzhagen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2,507 

    사업영역 

    항공, 자동차, 건설, 엔지니어링 

    주요 제품 

    (항공) Gearbox cover, Sleeve, Fuselage Frame, Wheel 

    2015년 매출액(US$ 백만)

    656 

       

    □ 관세율수입 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한-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 독일을 포함 대 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항공기 부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그러나 항공기 부품 Value Chain 진입을 위해서는 유럽공동체 마크인 CE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부품의 적합성 인증을 위한 EASA 인증(유럽공통인증) 관련 인증 및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인증인 NADCAP 인증이 요구됨.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에어로(AERO)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프리드릭스하펜(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6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18~21일

    웹사이트 

     www.aircraftinteriorsexpo.com

     

    전시회명

     베를린 에어쇼(ILA - Berlin Air Show)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베를린(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40개국 약 10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25~29일 

    웹사이트 

     www.ila-berlin.de

      

    전시회명

     에비에이션 포럼(AVIATION FORUM 2018)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함부르크(매년)

    개최기간 

     2018년 11월 6~7일

    웹사이트

     www.aviationforumhamburg.com 

    비고

     에어버스사가 주요 파트너로 참가 

       

    □ 시사점 

     

      ㅇ 항공산업의 경우 요구되는 국제 인증과 Value Chain 특성상 높은 진입장벽이 있는 산업이며, 장기적으로 제품의 개발주기가 길고 큰 투자에 따른 투자회수 기간을 포함하는 산업임. 그러나 한 번 밸류체인에 진입할 경우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성장산업임.


      ㅇ 전 세계적인 항공기 수요 증가와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요구하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따라 항공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로 탄소복합재, 티타늄 등의 신소재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 예상

     

      ㅇ 한국 항공기부품 기업에서는 항공 관련 전문전시회 및 포럼 참가를 통한 독일 항공산업 밸류체인 진입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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