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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영유아용품 전용 앱까지 등장World Wide 2017. 11. 23. 12:31반응형
中, 영유아용품 전용 앱까지 등장
2017-11-23 오주은 중국 항저우무역관- 부모가 되는 80后, 90后의 소비 동향에 주목 -- 중국 시장 진출 시 '품질 보장' 강조 필수 -□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ㅇ 시장 규모 및 전망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산업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7년 9월 기준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사용자는 1500만 명을 넘어섰음.
- '중국 온라인 영유아시장 추세와 예측 보고(2013~2019)'에 따르면, 2016년 온라인을 통해 거래된 중국 영유아용품의 거래 규모가 2931억6000만 원에 달했으며, 이는 2015년보다 33.6%가 늘어난 금액임. 위 보고는 2019년의 거래 규모가 약 5601억3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시장 발전 배경
ㅇ 중국 ‘한 자녀 정책’의 공식 폐지
- 2015년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5중 전회에서 35년간 시행됐던 ‘한 자녀 정책’의 폐지와 ‘두 자녀 정책’의 시행을 공식 발표.
- 2016년 중국의 신생아 수는 2015년보다 0.15% 증가한 1882만 명이며, 2017년 말까지 총신생아 수가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
- 정책 초기라 신생아 수에 극대한 변화는 없으나, 안정기로 접어들면서 차차 신생아 출산율이 증가할 전망임.
- 2016년과 2017년 1~8월의 신생아 중 둘째 아이로 태어난 신생아의 비율은 각각 45%, 52%였음.
ㅇ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발전
- 중국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의 하루 다운로드 수는 1억3000만 회에 달할 정도로 중국 앱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
- 특히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때에도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을 선호하는 편임.
-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꼽히는 80后, 90后들의 결혼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출산용품, 유아용품 등도 모바일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하고자 함. 따라서 영유아용품만을 취급하는 단독 플랫폼의 수요가 증가함.
□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시장 분석
ㅇ 주요 소비자 분석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 소비자의 71%가 여성이고, 29%가 남성임.
- 소비자 주요 연령대는 25~30세가 40%로 가장 많았고, 31~35세가 24%로 두 번째를 차지하는 등 사용자의 80% 이상이 35세 이하 연령대였음. 즉, 대부분이 80后, 90后들임.
- 해당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과거 중국 ‘한 자녀 정책’의 영향으로 주로 외동 자녀로 태어나 거침없는 소비 성향을 보이며, ‘가격에 대한 민감성’보다는 ‘물건의 품질’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음.
ㅇ 주요 구매품목 분석
-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을 통해 주로 구매하는 물건을 조사한 결과, 아기 옷, 신발 등이 25%로 1위를 차지했고, 기저귀와 물티슈 등 위생용품이 24%로 2위를 차지했으며, 그 밖에 분유, 영유아 샤워용품, 장난감 등을 많이 구매했음.
ㅇ 주요 기업 분석(2017년 9월 기준 순위)
순위
기업명
사진
특징
1
贝贝网
- 설립연도: 2014년
- 주요 제품: 옷, 신발, 장난감, 용품 등
- 특징: 7일 내 특정 이유 없이도 환불 가능. 전국 무료배송. 48시간 내 발송 보장
- 주요 사용지역: 광동, 허난, 산동, 스촨, 장쑤 등
2
孩子王
- 설립연도: 2009년
- 주요 제품: 장난감, 음식, 용품 등
- 특징: O2O 플랫폼
- 주요 사용지역: 장쑤, 안후이, 산동, 스촨, 저장 등
3
蜜芽
- 설립연도: 2011년
- 주요 제품: 분유, 기저귀, 샤워용품 등
- 특징: O2O 플랫폼. 제품 중 70%가 수입 상품. 72시간 내 제품 발송 보장. 오프라인 매장에서 교육, 의료, 여행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 주요 사용지역: 광동, 장쑤, 허난, 산동, 베이징 등
4
大V店
- 설립연도: 2014년
- 특징: YOLO를 강조하는 ‘엄마 전용’ 종합 플랫폼. 주요 이용자 연령 30대. 구매 외에도 육아 교육, 창업 등에 관한 다양한 지식 제공
- 주요 사용지역: 베이징, 광동, 상하이, 저장, 산동 등
5
乐友
- 설립연도: 1999년
- 주요 제품: 옷, 신발, 장난감 등
- 특징: O2O 플랫폼
- 주요 사용지역: 베이징, 톈진, 선양, 시안 등
자료원: 极光大数据, 百度
- 영유아 전자상거래 앱을 운영하는 TOP 5 기업 중 3개 기업이 O2O 형식의 플랫폼을 운영 중임. 이에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이와 함께 제품을 직접 체험한 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구입할 수 있음. 그 밖에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놀이방, 의료서비스, 문화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이 꼽은 APP 이용 시 아쉬운 점
- 영유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발달하고 있으나, 몇몇 소비자들은 여전히 유아용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한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
- 速途研究院에 따르면,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을 이용한 소비자들이 꼽은 아쉬운 점 1위가 ‘보장되지 않은 품질’(60.34%)이었고, 2위가 ‘사후 서비스 부족’(50.28%)이었으며, ‘배송의 실효성’(36.87%), ‘단편적인 서비스 제공’이 (33.52%)로 각각 3, 4위를 차지함.
- 또한, CBME China에 따르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영유아용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사진상의 제품과 실제 제품의 차이가 큼’이 65%, ‘보장되지 않은 품질’이 49%를 차지했고, ‘온라인 플랫폼 직원들이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 22%를 차지함.
- 특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에 대해 80后 이전 세대부터 90后까지 뒷세대로 갈수록 불안감이 점점 더 커지는 양상을 보임.
□ 시사점
ㅇ 주요 소비자가 80, 90后의 여성임을 고려해 그들의 모성애를 자극할 수 있는 광고 문구를 생각할 필요가 있음.
ㅇ 중국 영유아 전자상거래 APP에 입점하고자 한다면, 고객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두어야 함.
- 품질 보증서와 상세 설명서, 안전성 검사 증명서, 수상 내역, 실제 제품 사진, 제품 사용 상세 후기 등 안전성을 증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ㅇ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제품 문의를 많이 함. 또한, 구입 후 후기를 남기고, 후기를 참고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종합 플랫폼 내에서도 특히 영유아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음.
- 플랫폼의 종합적인 CS가 호평에 영향을 끼쳐 구매율을 좌우하기도 함.
- 플랫폼 직원들에게도 CS 교육을 통해 제품에 대해 충분히 숙지시켜, 문의가 올 경우 즉시 알맞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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