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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1. 24. 14:35반응형
[유망]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동향
2017-11-23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 2016년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설치량 59만5000대에 달해 -
- 구동모터 설치량이 10만 대 초과한 업체는 23.2%를 차지한 비야디(比亚迪)로 압도적 1위-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동차 모터(HS Code 85114099)
□ 선정사유
ㅇ 신에너지 자동차가 중국 내에서 고속 발전함에 따라 신에너지 자동차 모터 시장 발전속도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구동모터 시장도 고속 성장 추세를 보일 전망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4년부터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시장은 폭발적 성장 단계에 진입했음. 2014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이 7만8600대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349% 성장함. 2015년 증가율도 지속적으로 330% 이상 유지해 생산량이 34만500대에 달했음.
ㅇ 2016년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설치량도 59만5000대에 달했음.
- 구동모터 모델 중 영구자석 동기모터(PMSM)가 여전히 주를 이루며, 설치량이 45만 대를 초과해 77%를 차지함.
- 교류유도모터(AC induction motor) 설치량은 14만 대로 23%를 차지함.
ㅇ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상용차 영역에서 구동모터 설치율은 각각 57%, 43%임.
- 신에너지 상용차의 2016년 구동모터 설치량은 25만3500대, 신에너지 승용차는 34만1900대임.
- 상용차 중 신에너지 버스와 순수 전기 전용차를 비교했을 때, 순수 전기 전용차 구동모터 설치량은 10만 대(17%)로, 신에너지 버스 15만2000대(26%) 설치량보다 적음.자료원: Ofweek
ㅇ 2016년 구동모터 설치량 순위에 따르면, 상위 15개 업체 구동모터 설치량은 평균 1만 대를 초과했음.
- 구동모터 설치량이 10만 대를 초과한 업체는 23.2%를 차지한 비야디(比亚迪)로 압도적인 1위임.
- 다음으로 베이징자동차(北汽), 간저우헝지우(赣州恒玖), 위통(宇通), 안웨이쥐이(安微巨一), 롄허자동차전자(联合汽车电子) 설치량은 평균 2만 대임.
- 구동모터 설치량 6위까지 업체 누적 생산량은 30만 대에 달해 전체 생산량의 약 50%를 차지했으며 생산능력이 집중돼 있음.
2016년 구동모터 설치량 순위
(단위: 대)
자료원:Ofweek
ㅇ 상위권 업체들의 주 제품은 주로 영구자석동기모터(PMSM)임.
- 베이징자동차(北京汽车), 쟝링(江铃), 찡진(精进) 등 구동모터 업체는 영구자석동기모터, 교류유도모터(AC induction motor)를 주로 취급함.
- 그 중, 쟝링(江铃)은 주로 교류유도모터를 생산하며 영구자석동기모터의 생산량은 상대적으로 적음.
- 간저우헝지우전기유한공사(赣州恒玖电气有限公司)가 주로 취급하는 제품도 교류유도모터임.
TOP8 제조업체
모터류 모델
비야디(比亚迪)
영구자석동기모터
베이징신능위엔(北京新能源)
영구자석동기모터, 교류유도모터
간저우헝지우(赣州恒玖)
교류유도모터
위통(宇通)
영구자석동기모터
안웨이쥐이(安微巨一)
영구자석동기모터
롄허자동차전자(联合汽车电子)
영구자석동기모터
쟝링(江铃)
교류유도모터, 영구자석동기모터
찡진모터(精进电动)
영구자석동기모터, 교류유도모터
중국 HS Code 85114099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16/'15)
-
총계
110,143
123,869
162,099
30.9
1
일본
51,177
59,676
92,966
55.8
2
한국
32,164
34,235
34,805
1.7
3
멕시코
4,791
9,471
13,499
42.5
4
독일
5,415
3,764
6,743
79.1
5
미국
5,436
10,158
5,520
-45.7
6
프랑스
1,768
310
2,953
851.8
7
헝가리
2,763
1,321
1,726
30.6
8
네덜란드
572
50
677
9
폴란드
133
203
576
183.2
10
태국
1,450
836
505
-39.7
2012~2016년 중국의 대한국 수입액 추이(HS Code 85114099 기준)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상반기
수입액(천 달러)
18,560
27,758
32,164
34,235
34,805
11,110
증감률(%)
-5.5
49.6
15.9
6.4
1.7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완성차 생산기업
- 전통 완성차 및 완성차 부품 생산 경험이 있는 기업으로 완샹그룹(万向集团),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团), 이치그룹(一汽集团),동펑그룹 (东风集团), 선전우저우롱(深圳五洲龙), 위차이그룹(玉柴集团) 등이 있음. 이 기업들은 전통 완성차 또는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설계·생산 경험이 풍부하며, 탄탄한 자금력과 인재를 갖추고 있음. 구동모터는 완성차 연구개발·설계와 관련이 깊어 완성차 개발 초기에 협력해야 하며, 이러한 기업들은 선천적 개발 우위를 가지고 있음.
ㅇ 일반모터 생산기업
- 기타 구동모터 생산 경험이 있는 기업으로 대양전기(大洋电机), 쟝터전기(江特电机), 중팡루리(中纺锐力) 등이 있음. 이 기업들은 수년간의 일반 구동모터 연구개발, 설계 및 생산 경험이 있으며 비교적 탄탄한 경쟁력과 연구개발 기반을 갖추고 있음. 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대학 또는 과학연구기관과 협력함과 동시에 완성차 생산 기업과 협력해 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모터 가동 시스템 산업화를 공동으로 추진함. 자동차 구동모터와 공업용 모터는 차이가 크지만 구조와 부품은 비슷함. 다방면의 협력을 통해 모터 본체 대량생산에 우위를 가질 수 있음.
ㅇ 신에너지 자동차 모터 생산기업
- 베이징찡진모터(北京精进电动), 상하이구동모터(上海电驱动), 상하이 따쥔자동화(上海大郡自动化) 등은 신에너지 자동차를 취급하는 회사임. 이 기업들은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신에너지 자동차 제어시스템 연구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음. 기술력과 시장 개척능력도 우수함.
□ 관세율
ㅇ HS Code 85114099
-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6.7%(한-중 FTA)한-중 FTA 양허표
주: 양허유형 15(관세는 한-중 FTA 발효일부터 2015년까지 균등 비율로 인하함. 2015년 1월 1일부터는 면세됨)연도
세율(%)
MFN
8.4
2015
7.84
2016
7.28
2017
6.72
2018
6.16
2019
5.6
2020
5.04
2021
4.48
2022
3.92
2023
3.36
2024
2.8
2025
2.24
2026
1.68
2027
1.12
2028
0.56
2029
0
□ 수입 인증
ㅇ 본 제품 대중국 수출 시 중국에서 CCC 인증 받아야 함.
① 인증신청서[신청기업의 직인 및 신청인(연락담당자) 필요]
② 신청인, 제조업체와 생산공장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증서
③ 대리권한부여통지(대리회사를 통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④ 상표등록증명(상표가 있을 경우) 혹은 상표사용위임장(상표를 신청기업이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⑤ 공장점검조사표(최초 신청, 또는 기업이 추가로 상품 인증 신청 시) 혹은 최근의 유효한 '공장검사보고'
⑥ 라벨
⑦ 설명서
⑧ 부품리스트(word형식)
⑨ 부품인증서
⑩ 비금속재료정보
⑪ 모델별 차이점 설명(여러 종류 모델을 동시에 신청한 경우 작성 필요)
⑫ 기계샘플 사진
⑬ 전기회로도(혹은 원리도)
⑭ 조립도
⑮ 접지단자부식방식설명(부품과의 대응관계를 명시해야 함. 특히 비금속재료부분)
□ 시사점
ㅇ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계획은 '구동모터' 분야에 발전을 초래함.
- 중국 신에너지 산업은 '12차 5개년 계획(十二五)' 기간에 빠른 발전을 이뤘으며, 중국 제조 2025에서 '2020년 신에너지 자동차 연 판매량 100만 대 돌파', '신에너지 자동차 보유량 500만 대 달성' 목표로 언급됐음.
-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은 구동모터 발전을 이끌어 구동모터 업계에 발전 기회를 가져왔음.
ㅇ 영구자석동기모터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구동모터 시장에서 장기간 우위를 차지할 전망
- 영구자석동기모터는 일반 유도모터보다 고효율이며 에너지 절약 방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짐.
ㅇ 잠재 협력업체를 발굴하는 것이 관건
- 현재 중국 신에너지 구동모터 산업은 잠자 시장공간이 비교적 크고, 업종 기준이 미확정 상태이며, 완성차 공급사슬이 완전하지 못함.
- 한국 구동모터 기술이 뛰어나므로 관련 기업들은 중국의 일반 모터 생산기업, 자동차부품 공급업체,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서 공동 발전을 이루어야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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