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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1. 23. 12:30반응형
[유망]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
2017-11-23 권석진 독일 뮌헨무역관- 세계 민항기 생산증가 추세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증가 예상 -
- 탄소복합재, 티타늄 등 경량 신소재를 활용한 항공기 부품시장 공략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항공기 부품(HS Code 8803)
- 8803.10: 프로펠러와 로터 및 이들의 부분품
-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 8803.30: 비행기 또는 헬리콥터의 기타 부분품
- 8803.90: 기타
ㅇ 선정 사유
- 전 세계적으로 민항항공기 수요 증가에 따른 유럽지역 생산 항공기 판매실적 증가가 예상됨. 특히 2035년까지 유럽 내 예상 항공기 생산대수는 7570기로 북미, 아시아지역 다음으로 많은 항공기 생산 지역임.
- 항공기 생산 증가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와 함께 글로벌 항공업체들과 항공 산업 내 Tier1 및 Tier 2간 생산 공정 초기단계에서부터 공동 개발참여를 통한 RSP(Risk Sharing Partner) 방식의 제조 체제 확대 예상
-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2016년 한국을 포함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191개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협의에 따라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 및 관련부품 수요 증가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독일 우주·항공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375억 유로로 2012년 이후 연평균 8% 이상 지속 성장 추세
독일 우주·항공산업 시장규모
자료원: DBLI(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
- 산업성장에 따라 기업 규모 및 고용인구 또한 꾸준히 성장해 2016년 기준 산업계 종사 인구는 10만8000명으로 종사자 중 약 50%이상이 엔지니어와 고학력자로 구성
- 전 세계 운행 중인 항공기의 6대 중 1대가 독일에서 제작됐으며, 연간 생산되는 민간항공기 1800대 중 약 100대가 독일에서 생산
ㅇ 시장 현황
- 항공기 부품은 부품 공급업체 간의 계약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결정돼 단계별로 항공부품이 생산된 후 상위 단계에 있는 부품업체에 납품되는 구조임. 단순제품 공급뿐만 아니라 항공부품 밸류체인 구조 내로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
항공부품 Value Chain
자료원: 미디어리서치, EY analysis
- 항공기 부품의 경우 항공산업의 특성상 안전에 대비한 여러 인증들이 필요함. 특히 글로벌 항공기업에 납품을 위해선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 인증인 NADCAP, 유럽항공안정청(EASA)의 인증이 필요함.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항공기 부분품(동체) 수입동향(HS Code 8803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월
2016년 점유율
-
전 세계
8,535
8,259
5,588
3,573
100
1
프랑스
3,342
2,658
1,570
948
28.1
2
영국
2,788
3,086
972
861
17.4
3
미국
646
698
844
517
15.1
4
벨기에
324
270
378
215
6.8
5
오스트리아
193
171
240
116
4.3
6
터키
57
134
215
137
3.8
7
스페인
290
249
156
86
2.8
8
네덜란드
67
72
125
67
2.2
9
일본
71
100
107
64
1.9
10
한국
67
101
105
52
1.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항공기부품(HS Code 8803)의 독일의 수입 규모는 55억 달러로 2015년 대비 32% 줄어들었음.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은 감소한 반면,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의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독일의 한국산 항공기부품 수입규모는 2014년 6600만 달러, 2015년 1억 달러, 2016년 1억400만 달러로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독일 항공산업의 주요 기업은 Airbus(완제기)를 비롯해 MTU(항공기 엔진), Aircraft Philip Group(항공기 및 우주선 구조제작), Liebherr(비행 제어 시스템), GE Aviation(항공기 엔진) 등이 독일 항공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특히 독일 바이에른 주는 항공산업의 주요지역으로 Airbus Defence&Space, MTU 등 항공우주산업 관련 업체 약 550개가 소재하고 있음.
ㅇ 독일 주요 항공기부품 기업
- MTU Aero Engines(Tier 1)
설립연도
1934
본사 위치
Munich
기업형태
상장·민간
종업원 수
8,368
사업영역
상용기 엔진 부품, 군용기 엔진, 엔진 MRO
주요 제품
<상용> Compressors, Turbines & Center Frame, Engine Assembly
매출액(US$ 백만)
2014년 4,136 2015년 4,686 2016년 5,001
- DIEHL(Tier 1)
설립연도
1902
본사 위치
Nurnbe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15,889
사업영역
Metall, Controls, Defence, Aerosystems, Metering
주요 제품
(상용 항공) Cockpit Systems, Flight and Engine Control Systems, Avionic Platforms, Floor-to-Floor/Lining, Service Modules 등
매출액(US$ 백만)
2014년 3,211, 2015년 3,284 , 2016년 N/A
- Premium Aerotec(Tier 1)
설립연도
2009
본사 위치
Augsbu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9,000
사업영역
항공 금속 부품
주요 제품
(항공) Fuselage sections, Floor structures, Wing components
2014년 매출액(EUR 백만)
1.900
- OTTO FUCHS KG(Tier 1)
설립연도
1910
본사 위치
Meinerzhagen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2,507
사업영역
항공, 자동차, 건설, 엔지니어링
주요 제품
(항공) Gearbox cover, Sleeve, Fuselage Frame, Wheel
2015년 매출액(US$ 백만)
656
□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한-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 독일을 포함 대 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항공기 부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그러나 항공기 부품 Value Chain 진입을 위해서는 유럽공동체 마크인 CE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부품의 적합성 인증을 위한 EASA 인증(유럽공통인증) 관련 인증 및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인증인 NADCAP 인증이 요구됨.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에어로(AERO)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프리드릭스하펜(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6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18~21일
웹사이트
전시회명
베를린 에어쇼(ILA - Berlin Air Show)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베를린(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40개국 약 10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25~29일
웹사이트
전시회명
에비에이션 포럼(AVIATION FORUM 2018)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함부르크(매년)
개최기간
2018년 11월 6~7일
웹사이트
비고
에어버스사가 주요 파트너로 참가
□ 시사점
ㅇ 항공산업의 경우 요구되는 국제 인증과 Value Chain 특성상 높은 진입장벽이 있는 산업이며, 장기적으로 제품의 개발주기가 길고 큰 투자에 따른 투자회수 기간을 포함하는 산업임. 그러나 한 번 밸류체인에 진입할 경우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성장산업임.
ㅇ 전 세계적인 항공기 수요 증가와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요구하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따라 항공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로 탄소복합재, 티타늄 등의 신소재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 예상
ㅇ 한국 항공기부품 기업에서는 항공 관련 전문전시회 및 포럼 참가를 통한 독일 항공산업 밸류체인 진입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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