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인터뷰로 알아보는 지식 네트워킹 플랫폼 LYNKWorld Wide 2017. 11. 24. 14:42반응형
홍콩, 인터뷰로 알아보는 지식 네트워킹 플랫폼 LYNK
2017-11-24 이경남 홍콩 홍콩무역관- 홍콩에서 활발한 지식 공유산업 Expert Networks -
- 해외취업 계기와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 -
□ 전문가 네트워킹이란?
전문가 네트워킹이라는 개념은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헤드헌팅이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인력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전문가 네트워킹 회사는 자문이 필요한 회사와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지식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가 네트워킹 회사에는 Gerson Lehrman Group(GLG), AlphaSights, LYNK 등의 다국적 및 홍콩 로컬회사들이 있다.
전문가 네트워킹 회사의 고객은 주로 컨설팅, 금융 및 투자회사가 가장 많고, 그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체와 일하고 있다. 고객사들이 프로젝트, 투자 결정, 채용 등을 위해 전문가 정보 및 네트워킹을 원할 때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것이 바로 전문가 네트워킹 회사의 역할이다. 다양한 기업체들과 일하고 전범위적인 전문 분야에 대한 의뢰를 받다 보니 법, 금융부터 유전공학, 의료기기, 기타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정보를 확보하고 연결해주는 등 끊임없는 공부를 요하는 일이 많다.
□ LYNK 취업자 인터뷰
Q. 먼저 EN(Expert Networks) 비즈니스라는 개념이 생소한데, 이 산업과 회사 업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EN 비즈니스는 전문가 서치, 전문가의 답변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들의 요청에 따라 그에 맞는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말 그대로 전문가 네트워킹 비즈니스입니다. 이 산업의 대표적인 회사로는 GLG, 한국에도 지사가 있는 알파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링크는 최근 급성장하는 회사이고 한국 업무가 많아지고 있으나 아직 한국 지사는 없는 상황입니다.
Q. EN 비즈니스의 전망에 대해 한국 시장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A. 홍콩은 헤드헌팅 및 EN산업이 한국보다 훨씬 일찍부터 발달하고 활성화됐는데요, 홍콩에 많은 컨설팅, 금융회사가 있을 뿐 아니라 이직이 자유로운 홍콩의 특성상 헤드헌팅이나 EN산업의 발전에 유리한 환경입니다. 최근에는 헤드헌팅사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 구인회사로서는 헤드헌터에게 급여만큼의 보수를 지급해야 하고, 구직자로서는 직업을 변경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에 시장 성장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EN 비즈니스의 경우 1시간의 수고에 해당하는 지식을 거래하고 공유하는 것이기에 리스크 대비 효용이 높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Q. 링크에서 담당하는 업무와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 주로 한국 고객사가 해외 전문가를 찾거나 해외 고객사가 한국의 전문가를 찾는 경우 연결해주는 업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네트워킹은 회사의 기존 DB 활용 외에도 링크드인, 뉴스, 기타 여러 소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가 주 고객사이다 보니, 프로젝트 마감 등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등 고객사의 업무 스타일에 맞춰 일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사무실은 공동사무실(co-working space)을 사용하고 있고 복장이나 호칭 등 업무 분위기는 굉장히 자유롭지만, 업무 집중도와 강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 해외취업 계기와 성공 비결
Q. 해외 취업을 생각한 계기와 취업을 위해 어떤 경력 관리를 해왔나요?
A. 영어를 사용하는 국제적인 환경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했고, 그런 생각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해외취업을 생각하게 됐던 것 같습니다. 대학 졸업 이후의 경력은 CP Team[Curiosity Project Team, 대한민국 청년 해외진출(취업·창업), 다국적 기업 취업 커뮤니티]이라는 스타트업의 공동창업자로 참여해 커뮤니티를 운영했고, 이 활동이 계기가 돼 HR 컨설턴트로 채용돼 1년여 기간동안 일했습니다. 주로 외국계 기업의 한국 포지션 채용을 담당하는 업무였고 이 업무를 통해 수많은 외국계 기업의 정보와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서 전문가 연결 외에도 컨설팅과 채용도 관련돼 있는데, 많은 외국계 기업을 만나고 기업별 업무 구조를 알게 된 것이 소중한 배경지식이 되고 있습니다.
Q. 해외취업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해외취업 시 회사를 선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A. 링크는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업무의 책임과 재량이 많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작은 기업의 경우 한국인 직원에게 원하는 업무가 한국 고객사 관리 등으로 집중되는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특히 해외유학 경험자가 아닌 경우 영어의 능통함은 어느 수준 정도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영어로 업무할 기회가 적어져 업무 외의 영어 공부가 정말 중요해진다는 것을 느낍니다.
Q.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면접 과정에 대해 소개해줄 수 있으신가요?
A. 면접은 총 7번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인사 담당자, 임원, 한국 팀, 대표 등 다양한 직급과 업무 담당자와 면접을 봤고 전 과정을 대면이 아닌 화상 면접으로 진행했습니다. 인사 담당자와는 주로 일반적인 질문의 면접을 보고, 심층 면접의 경우 상황에 따른 솔루션을 찾는 테스트, 사례연구(케이스스터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 향후 계획과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자료원: 링크 홈페이지 및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쵤영
Q. 해외취업 선배로서, 해외취업에 가장 중요한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교환학생, 인턴 외에 해외취업에 왕도가 될 만한 특별한 활동을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교환학생, 스타트업 경험 등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지만, 현 직장인 링크에 올 수 있었던 데는 기존 활동이 다음 직무로 자연스럽게 연결됐던 점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 활동과 HR 컨설턴트로서의 경력이 현재 직무로 이어질 수 있었고, 해외취업에 첫 발을 내딛는 경우, 기존 경력을 디딤돌로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해외취업을 위해 K-move 등 정부 지원 사업을 많이 활용하셨나요?
A. 최근에는 많은 해외취업 희망자들이 K-move사업을 알고 있는데, 저는 스타트업 활동 때부터 초창기 K-move사업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고, 기본적인 채용정보라든지 채용상담회 참가라든지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홍콩에서 일하면서도 KOTRA 홍콩 무역관의 K-move 담당자와 연락을 주고받고 있고, 앞으로는 기 취업자로서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K-move 행사에도 많이 참가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경력을 발전시키고 싶은 분야나 새로운 꿈이 있으신가요?
A. 심리학 전공, 교환학생 경험, 스타트업 공동창업자, HR 컨설턴트 등 제가 해온 일을 돌이켜보면 사람과 사람의 연결, 사람의 재능과 기회 발견, 컨설팅이나 솔루션 제공이라는 주제에 계속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채용 대상자나 전문가를 발굴하는 쪽에 집중해서 일해왔는데, 산업이나 기업 분석 쪽으로도 계속 관심을 갖고 있어서 컨설팅 업무를 더 경험해보고 싶다는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취업과 채용 연결에도 관심을 오래 갖고 있었다 보니, K-move 정부사업 쪽에서 일하는 것도 생각해 본 분야입니다.
반응형'World W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미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캐나다 토론토에 세운다 (0) 2017.11.24 상업용 드론이 미국보다 케냐에 활용도가 더 높은 이유 (0) 2017.11.24 러시아 극동지역, 목재 쿼터제 도입 추진 (0) 2017.11.24 [유망] 러시아 자동차 시장동향 (0) 2017.11.24 주얼리에 열광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0) 2017.11.24 [유망] 알제리 화장품 시장동향 (0) 2017.11.24 러시아 금융시장 분석을 통한 우리 기업 진출전략 (0) 2017.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