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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소매업계는 지금 팝업 숍이 대세
    World Wide 2017. 11. 27.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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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소매업계는 지금 팝업 숍이 대세
    2017-11-27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

    일정 기간 오픈했다 사라지는 팝업 숍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성 테스트에 활용 -

    비용부담 적고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한국 기업도 활용해 볼 만한 전략 -

     

     

     

    □ 지금 미국은 '팝업 숍' 인기 


      ㅇ 팝업 숍(Pop-Up Shop)이란 소매업체가 특정 장소에 단기간 임시적으로 운영하는 스토어를 의미하며팝업 스토어(Pop-Up Store)로 불리기도 함.

        일반 오프라인 소매 매장과 가장 큰 차이점은 영업 기간으로 짧게는 하루나 이틀에서 길게는 수개월간 이어지기도 함.

        팝업 숍은 매출을 올림과 동시에 고객과 소통할 수 있고,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대중적인 브랜드부터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소규모 사업체에도 인기가 많은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음.

        특히 소매업계 최대 대목인 홀리데이 쇼핑 시즌은 소매점들이 본격적으로 팝업 숍을 개점하는 시기로, 이 같은 트렌드는 최근 들어 더욱 확산됨.

        팝업 숍 전문 컨설팅 업체인 팝업 퍼블릭(Pop Up Public)에 따르면 2016년 팝업 숍 산업 규모는 5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ㅇ 팝업 숍은 특정 브랜드가 일정 공간에 단독으로 열기도 하고, 쇼핑 시즌에 맞추어 열리는 마켓에 입점하는 식으로 운영됨.

        - 쇼핑 시즌에 맞추어 열리는 가장 대표적인 장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곳곳에 열리는 홀리데이 마켓이 있음. 

        업체들은 마켓에 부스로 입점해 있으며, 마켓 자체가 팝업 형태로 열리기 때문에 입점 업체들에는 팝업 숍이 될 수 있음.

        마켓에 입점하지 않더라도 홀리데이 쇼핑 시즌을 겨냥해 단독 브랜드가 팝업 숍을 여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시즌에 관계 없이 특정 브랜드나 상품을 홍보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팝업 숍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음.

        팝업 숍 아이템은 뷰티, 의류식품액세서리 등 산업에 제한 없이 그 폭이 매우 넓음.

     

    팝업 숍 운영 형태

    기업명

    팝업 숍 사진

    설명

    브라이언트 파크

    홀리데이 숍

    (뉴욕주 맨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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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어 브라이언트 공원에서 열리는홀리데이 마켓(올해는 10 28일부터 이듬해 1 2일까지 열림)

    의류, 액세서리방향제식품 등 총 150여 벤더가 참여함

    오가닉 벨리 커피숍

    (뉴욕주 맨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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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농 유제품 업체인 오가닉 밸리가 새롭게 출시한 커피에 첨가하는 우유제품인 Half & Half를 홍보하기 위해 2016 4 16~17일 맨해튼 노리타 지역에 연 커피숍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Half & Half 2달러 주고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

    이틀간 600여 명이 찾았으며언론의 주목을 받음

    나이키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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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키는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킨 운동화 LeBron 15를 클리브랜드에서 팝업 숍을 통해 공개함

    팝업숍은 10 17~22일 클리브랜드다운타운에 열렸으며,운동화 외에 티셔츠저지 등도 판매함

    왈비 파커

    (뉴욕주 맨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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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경전문 브랜드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매장을 운영함

    - 2012년 맨해튼 소호 매장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 팝업 숍을 열고 시장성과 타깃별 주요 시장을 파악함

    현재 오프라인으로 진출해 전국에 수십개 매장을 두고 있음

    오차드 마일

    (뉴욕주 맨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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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기반 디자이너 브랜드 편집숍인 오차드 마일은 2017년 여름 맨해튼 브룩필드 쇼핑센터에 팝업 박스를 오픈함

    쇼핑몰 내의 매장을 임차하는 형식이 아니라 쇼핑몰의 공간을 빌려 박스 형태로 팝업 숍을 개점함

    자료원 : Urbanspace, Youtube, NYT, sneakernews, by REVEAL

     

      ㅇ 팝업 숍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입대업자들도 비어있는 소매매장을 단기간으로 임대해주는 것에 수용적이며, 대형 쇼핑몰을 관리하는 부동산 그룹들은 별도로 쇼핑몰 내 팝업 숍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등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음.

        부동산 그룹인 사이먼 프로퍼티 그룹은 11월 중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있는 대형 쇼핑몰인 루즈벨트 필드몰에 팝업 숍 공간인 'The Edit@Roosevelt Filed'를 론칭한다고 밝힘.

        또 다른 부동산 그룹인 워싱턴 프라임 그룹도 쇼핑몰 내에 팝업 숍 마켓플레이스 'Tangible'을 오픈할 계획임.

     

    □ 팝업 숍 운영을 통한 기대효과 및 예산

     

      ㅇ 소매업체에는 시장 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성을 테스트해 볼 수 있음.

        - 팝업 숍은 직접 매장을 오픈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자해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지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됨.

        - 이같은 이유 때문에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니치 브랜드나 해외 브랜드들이 타깃 고객층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팝업 숍을 개점하고 있음.

        - 또한 온라인 기반 소매업체의 경우 팝업 숍으로 직접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고, 고객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팝업 스토어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오프라인 매장까지 사업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음.

        - 안경전문점 Warby Parker, 남성의류브랜드 Bonobos, 운동화 브랜드 allbirds 등도 온라인 매장으로 시작해 팝업 숍으로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대한 케이스임. 

     

      ㅇ 팝업 숍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홍보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팝업 숍의 개점은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이벤트로 여겨지고, 개점 소식 자체가 뉴스로 여겨져 소셜미디어나 언론에 주목을 받는 경우도 있음.

        - 단기간 열린다는 함께 특성과 팝업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한정판이거나 미국에 입점하지 않은 브랜드 혹은 판매하지 않은 제품일 경우 소비자들의 자신의 경험을 더욱 특별하다고 여김.

        - 소비자들은 팝업 숍에서의 경험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며, 이는 잠재고객들에게 팝업 숍 자체나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팝업 숍의 특징

     

    자료원: 유로모니터

     

    □ 팝업 숍 운영전략 및 시사점

     

      ㅇ 팝업 숍은 미국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예산 운용에 한계가 있으며시장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한 우리 기업들의 시장성 테스트와 브랜드 홍보를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전략으로 추천함.

        - 장기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나 비용 및 인력 등 여러 측면에서 오프라인 매장 개장이 어려운 경우 팝업 숍으로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됨

        - 특히 뉴욕이나 LA 등 미국 대도시는 일반 미국 소비자들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들도 찾는 도시기이기 때문에 홍보효과가 더욱 극대화됨.

        - 팝업 숍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시장반응과 고객의 니즈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음.

        - 팝업 숍의 기대효과는 크지만 팝업 숍 개점을 위한 충분한 시장조사가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며, 만약 기업이 직접 이를 수행하기 어렵다면 팝업 숍 오픈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하는 것을 추천함.

     

      ㅇ 팝업 숍 오픈을 추진한다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필요한 것들을 미리 체크해 예산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함.

        매출확대, 브랜드 인지도 향상 혹은 고객과의 직접 소통 등 매장을 여는 목적을 정확하게 설정하고그에 맞는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함.

        팝업 숍 예산을 세울 때, 매장 임차료·유틸리티·보험·인터넷·결제시스템·신용카드 수수료·가구·카운터·인테리어·재고·마케팅 및 프로모션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함.

        팝업 숍 형태 역시 일반 소매점이나 이벤트 공간을 단기 임차할 것인지, 홀리데이 마켓처럼 여러 벤더가 모이는 자리에 입점할 것인지쇼핑몰에 키오스크나 박스 형태로 개장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함.

     

      ㅇ 팝업 숍의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전략도 수반돼야 함.

        단순히 매장을 오픈한 데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직접 매장에 찾아올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함.

        팝업 스토어 홍보에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 동시에 소셜미디어와 언론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메이크업 클래스요리 클래스경품행사전문가 초청 등).

        - 단시간에 고객을 만나 소통하고,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이 브랜드를 충분히 학습하고, 능숙한 고객 서비스 기술을 갖추었는지도 성패의 중요한 요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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