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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中 5000만 독거청년, 1인 경제시대의 주력군으로 부상 중
    World Wide 2017. 11. 27.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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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5000만 독거청년, 1인 경제시대의 주력군으로 부상 중
    2017-11-27 김성애 중국 베이징무역관

    주로 지우링허우(90後, 1990년대 이후 출생) 남성, 1선 도시에 집중 -

    - '귀차니즘젊은 세대방콕족'이 소비 포인트 -



       

    □ 중국 독거청년

     

      ㅇ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에 따르면 중국엔 약 5000만의 독거청년이 있음.

        독거청년(空巢靑年)은 고향을 떠나 외지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20~39세의혼자 살고 있는 젊은 청년을 의미함.

     

    독거청년 vs 단선거우  

    - '단선(單身)'이란 중국어에서 싱글을 의미하는 용어. 미혼비혼이혼한 사람들즉 우자가 없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단선거우(單身狗)'는 연애상대 없는 싱글들의 자조적 표현임.

    독거청년은 독거노인으로부터 파생된 신조어. 자녀들이 집을 떠나 홀로 남겨져 씁쓸한 의미를 부여한 독거노인과 달리주로 현대 젊은 층이 바쁘면서 고독한 1인 생활 상태를 강조

     

    □ 독거청년 구성분포 및 소비특징

     

      ㅇ 한국 인구 수와 맞먹는 중국의 독거청년 중 남성과 지우링허우가 절대다수를 차지

        - 독거청년 중 남성이 64%, 남은 36%은 여성

        - 1990년대에 태어난 지우링허우(90)가 61%를 차지함.

     

      ㅇ 중국 독거청년은 주로 경제가 발달한 1, 2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1선 도시인 선전베이징광저우상하이가 독거청년 수 최대도시 TOP 4에 차례로 랭킹. 4대 1선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독거청년은 1137만 명에 달함.

        - 이외 TOP 10에 랭킹한 도시들은 청두항저우쑤저우둥관 등 성도나 경제발전수준이 높은 2선 도시들임.

     

    도시별 독거청년 수

    설명: EMB00001104330b

    자료원알리바바

     

      ㅇ 독거청년의 주요 소비품목을 살펴보면 독거청년들이 '젊은 층'과 '방콕족'의 소비특성을 모두 소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1위가 통신비 충전서비스의류·패선 소비가 그 뒤를 이어 2, 3위는 컴퓨터 등 전기전자제품스낵 소비가 4위를 차지

        - 음식배달서비스가사도우미 등 o2o 서비스가 5위에 랭킹

        - 주문한 배달음식도 면볶음밥햄버거 등 간편한 혼밥(혼자 밥먹기)거리평균 소비액은 14.86 위안 수준으로 낮은 편임.

     

      ㅇ 독거청년들은 혼밥뿐만 아니라 혼자 영화보기에도 익숙한 편임.

        - 375만 명의 독거청년이 1년 내 혼자 영화 본 경험이 있고 그 중 68000명이 매월 한 차례씩 혼자 영화를 즐기고 있음.

     

      ㅇ 바쁜 일상에 시달리는 독거청년들은 주로 온라인 소비로 이러한 수요를 해소하고 있는데 밤 10시경이 가장 활발한 온라인 소비시간 대로 나타남.

        - 그러나 80%의 독거청년의 연평균 온라인 소비액이 5000위안 미만

        · 연평균 소비액이 5만 위안 이상 1만3000, 1만~5만 위안 232만 명, 5000~1만 위안 507만 명

     

    독거청년의 온라인 소비시간

    설명: EMB00001104330c

    자료원알리바바

     

    □ 독거청년을 겨냥한 유망상품

     

      ㅇ 현지에서는 젊은 소비층방콕족의 소비 수요와 특성에 포커스를 맞춰 생활품질 향상을 위한 상품이 유망하다고 보고 있음

        ① 1인 세대 맞춤형 식기세척기

        · 파나소닉의 1인 세대 맞춤형 식기세척기는 젊은 층의 설거지 노동을 해소하고 최소한의 공간을 차지하는 미니 식기세척기임.

        · 집값이 천문학적으로 치솟은 1선 도시에 살고 있는 독거청년들에게 있어 가구와 가전 '공간 최소화' 수요를 고려

     

    설명: EMB00001104330d

    자료원: JD.COM

     

        ② 수면질을 높여주는 스마트 침대

        · 슬립넘버의 스마트 침대는 생체 인식 센서를 침대에 내장해 심장박동과 호흡 등을 체크하며 사용자의 움직임과 수면습관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탄력과 편안함을  제공함.

        · 특히 이 침대는 발을 덥혀주어 수면질량을 높여준다는 면에서 APP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설명: EMB00001104330e

    자료원슬립넘버

     

        ③ 1인 여행상품

        ·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업체 씨트립(携程)에 따르면 혼자 여행자의 비중이 2014년의 8.3%에서 2016년 15%로 2년 사이에 배증

        · 다른 한 온라인 여행업체 뤼마마(驢媽媽)는 2017년 상반기 1인 여행 시장이 전년동기대비 180% 급증했다고 밝혔음.

        · 이러한 추세에 맞춰 중국 여행사들은 1인 여행 서비스상품 뿐만 아니라 '여행동반자 찾기*' 상품까지 출시해 1인 여행을 개척 중

        * '여행동반자 찾기' 상품이란 소비자가 여행 일정을 업로드하면 같은 시간대 동일 지점에서 여행하는 다른 1인 여행자를 찾아줘 이들의 여행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매칭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최근 중국 시장은 독거청년의 '커뮤니케이션', '공유' 등 소비수요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음.

        - 혼자 산다고 해 사회와 격리되는 삶이 아니며 기성세대보다 심도 있는 소통을 더욱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또한 개인이 소유하는 물리적 공간이 제한돼 있으므로 '공유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현지 전문가들은 독거청년들의 이러한 소비수요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

     

      ㅇ 1인 세대 급증은 중국의 사회적 문제이자 사회적 추세이러한 추세에 맞춰 맞춤형 상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 함.

        - 중국 사회는 핵가족화에서 1인가구화가정의 소형화가 추세이에 따른 맞춤형 상품으로의 타깃이 필수임.

        - '싱글경제' 급부상으로 중국 내에서도 싱글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 및 전략이 더 확대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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