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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공공교육 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World Wide 2017. 12. 7. 12:57반응형
몽골 공공교육 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2017-12-07 Nandintsatsral Amarsanaa 몽골 울란바토르무역관-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은 이러닝 교육시장은 몽골에 초기 단계이기에 아국기업 진출이 유망 -
- 중산층 소득수준에 따른 민간 유아교육기관 수요가 증가세 -
□ 몽골 교육시장 일반 현황
몽골 교육 시장 Key Facts
인구
311만9935명
언어
몽골어
의무교육
9년 (초등5년, 중등4년)
학기 시작 월
9월
대학교 수
국립대 17개, 사립대 74개, 외국계 대학교4개
학생 수
대학생157,138명
취학률
95% 이상
교육주관부처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ㅇ 2016 년 기준 몽골 인구는 311만9935명으로, 평균 수명 69.5세(남 65, 여75), 인구증가율은 2%로 전년대비 0.1% 하락함.
- 35세 미만 인구가 전체 인구의 65% 수준인 201만명임
- 교육대상인 0~24세 연령대가 전체 인구의 45.8%를 차지하며, 몽골 교육 시장은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됨.
몽골 인구 연령별 통계(명)
연령
2014년
2015년
2016년
인구
여자 수
인구
여자 수
인구
여자 수
합계
2995.9
1529.5
3057.8
1554.2
3119.9
1585.9
0-1
74.7
36.4
79.7
38.9
79.9
38.9
1-4
271.3
133.0
307.2
149.9
314.6
153.7
5-9
271.3
134.0
298.8
146.3
322.6
157.8
10-14
224.1
110.8
219.3
107.7
220.4
107.8
15-19
244.3
122.1
239.9
118.1
236.4
116.4
20-24
278.2
139.9
267.8
132.8
255.1
126.2
25-29
305.8
154.9
313.7
156.6
314.5
157.0
30-34
257.9
131.0
263.5
133.0
274.0
138.0
35-39
233.4
119.2
232.6
118.1
236.7
120.3
40-44
208.7
107.4
208.4
107.6
214.2
110.7
45-49
178.5
93.6
178.4
93.8
181.4
95.1
50-54
154.4
82.1
152.6
81.4
159.0
85.0
55-59
108.1
58.6
115.1
63.6
119.9
66.2
60-64
66.6
37.0
65.6
37.1
73.9
41.8
65-69
42.3
24.2
43.2
25.3
43.7
25.9
70+
76.3
45.3
72.0
44.0
73.6
45.1
자료원: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2016
□ 공교육 시장 현황
ㅇ 몽골의 학제는 유아교육, 초·중·고등교육, 전문학교, 대학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몽골에는 총 2,132개의 공공교육기관이 있으며, 이중 848개(39.8%)는 울란바토르시에 있음.
1) 유아교육기관
ㅇ 몽골은 35세 이하의 인구비중이 전체의 2/3수준으로 매우 높으며 중산층의 소득증대에 따라 유아교육 대상 학생 수의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2016년 기준 1,354개 유아교육기관에 24만3432명이 다녔으며, 소유 형태에 따르면 국립 854개, 사립은 500개로 집계됨.
- 사립 유아교육기관의 407개(81.4%)는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하며 전년대비 47개 증가함.
유아교육 기관 수(개)
연도
유치원 및 어린이집 수
소유형태
학생 수
국립(증감률)
사립(증감률)
2012
945
750(2.2%)
195(34.5%)
180,969
2013
1067
764(1.9%)
303(55.4%)
193,672
2014
1177
777(1.8%)
394(30%)
206,636
2015
1288
826(6.3%)
462(17.2%)
225,388
2016
1354
854(3.4%)
500(8.2%)
243,432
자료원: 몽골 교육·문화·과학·스포츠부 2016년 보고서
ㅇ 2016년 기준 전체적으로 25,639명 유아교육 교사 및 직원들이 근무했으며, 이것은 전년대비 1,460명 혹은 5.7% 증가한 수치임. 또한 총 교사 및 직원 중 21,085명(82.2%)은 국립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4,554명(17.8%)은 사립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며 이것은 전년대비 각각 증가함.
2) 초중고등학교
ㅇ 몽골 의무교육은 초중교육으로 9년이나 고등학교 졸업률은 높은 수준임.
- 대학 입학 전 단계까지의 몽골 교육제도는 초등 5년(6~10세), 중등 4년(11~14세)ㅡ 고등과정 3년(15~17세) 총 12년으로 구성됨.
- 몽골은 2004년까지 공공교육기간은 10년이었으며 2004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간 동안 단계적으로 12년제로 개선함. 2013년에 첫 12학년 학생들이 졸업함.
- 초중고등학교는 공공교육으로 정부가 무상으로 교육을 제공하며, 국립학교와 사립학교 체계로 운영되고 있음.
ㅇ 몽골 사립학교 학생 수는 지속 증가세
- 몽골 초·중·고등학교의 29%, 총 학생의 42.3%는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하고 있음.
- 울란바토르시 기준으로 국립학교의 한반에 34.2명이 배치되며, 사립학교에는 18명이 배치됨.
ㅇ 2016년 기준 총 교사 수는 1만1084명이며, 그 중 3,681명(33.2%)은 초등과정 교사, 66.8%는 중·고등과정 교사임.
몽골 초·중·고등학교 교육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학교 수
755
756
762
768
778
소유 형태
국립
621
628
628
636
645
사립
134
128
134
132
133
위치
울란바토르
207
203
210
211
225
지방
548
553
552
557
553
총학생 수
496,123
497,022
505,816
535,055
551,953
성별
여자
248,974
248,960
253,505
269,384
277,047
남자
247,149
248,062
252,311
265,671
274,906
국립학교 학생 수
467,918
468,370
476,676
504,070
520,201
성별
여자
235,183
235,040
239,235
254,223
261,552
남자
232,735
233,330
237,441
249,847
258,649
사립학교 학생 수
28,205
28,652
29,140
30,985
31,752
성별
여자
13,791
13,920
14,270
15,161
15,495
남자
14,414
14,732
14,870
15,824
16,257
총 교사 및 직원 수
45,363
45,367
45,882
46,791
47,168
정규직 교사
26,863
27,205
27,449
28,490
28,889
성별
여자
21,936
22,051
22,285
23,120
23,479
남자
4,927
5,154
5,164
5,370
5,410
자료원 :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보고서 2016
3) 대학교
ㅇ 몽골 대학은 정부가 설립한 국립학교와 일반 개인이 설립한 사립대학, 그리고 외국계 대학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대학교육기관을 분류하면, 종합대학교 32.6%, 전문(단과)대학교 63.2%, 외국계 대학교 4.2%를 차지하며, 총 대학교육기관 95개 중 87개(91%)가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함.
대학 교육 현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1. 대학교 수
99
100
101
100
95
이의: 국립
15
16
16
17
17
사립
79
79
80
78
74
외국 대학교 지점
5
5
5
5
4
2. 학생 수
175,591
174,045
178,295
162,626
157,138
이의: 여자
102,427
101,783
102,520
93,674
91,526
3. 국립학교 학생 수
105,751
101,855
103,650
95,033
91,798
이의: 여자
58,715
56,829
57,588
53,013
51,588
4. 사립대학교 학생 수
69,353
71,689
74,233
67,276
65,075
이의: 여자
43,411
44,623
44,676
40,465
39,783
5. 외국대학교 지점 학생 수
487
531
412
317
265
이의: 여자
301
331
256
196
155
6. 신규 입학자 수
47,744
47,182
438,34
29,023
41,195
이의: 여자
27,795
27,909
25,097
17,032
24,097
7. 졸업자 수
37,243
33,850
35,181
35,889
n/a
이의: 여자
23,949
21,662
21,857
21,848
n/a
8. 취업자 수
15,559
10,587
11573
11,072
n/a
9. 직원 수
13,175
13,212
13,360
13,057
12,740
이의: 여자
8,221
8,534
8,456
8,296
7,945
정규직 교사 수
7,331
7,385
7,528
7,121
6,917
이의: 여자
4,371
4,542
4,628
4,368
4,130
자료원: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ㅇ 2016년 기준 전국적으로 95개의 대학교에서 157,138명이 대학 교육을 받으며, 전년대비 대학교수는 5%, 학생 수는 4.4% 각 감소한 수치임.
- 17개 국립학교에서 9만1798명, 74개 사립학교에서 6만5075명, 4개 외국계 대학교에서 265명의 학생이 다님. 전체적으로 각 대학 교육기관별 학생 수는 감소세임.
- 대학교 총직원 수는 1만2740명이며 정규직 교사는 6.917명으로 54.3%를 차지함.
4) 민간직업교육기관 및 어학원
ㅇ 2017년 8월 기준 어학학원 및 민간 직업교육기관은 483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어학학원은 147개이며, 나머지 336개는 민간 직업교육기관임.
- 어학학원 147개 중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 140개 운영되고, 나머지 71개가 지방에 있음.
- 또한 아직 몽골에는 입시학원이 존재하지 않으며 소규모의 수학 학원만 혹은 약 95%가 존재하며, 울란바토르시 외 지역에 5%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직업교육기관의 경우 336개 중 265개로 79%가 울란바토르시에서 있음.
□ 진출전략
ㅇ 성공 수단으로 영어교육 중요성 확산에 따른 영어교육 시장 진출
- 몽골에서 영어능력은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유아교육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음
- 몽골 공립학교에서는 초등학교 졸업 후 중학교부터 영어와 러시아어 두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해 배우기 시작함. 1990년대에는 러시아어를 대부분 학생들이 선택했으나 현재는 영어 과목이 선호되고 있음.
- 영어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에 따라 유아교육부터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꾸준히 확대되는 것으로 조사되는 바, 영어교육 시장 진출 유망
ㅇ 초기 단계에 있는 몽골 이러닝 시장 한국 기업 진출 필요
- 몽골 이러닝 시장은 걸음마 상태로 몽골 기술대학교에서 모바일 교육 App를 만들었으나 콘텐츠, 기능 면에서 부족해 인기를 얻지 못함.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국내 이러닝 기업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High Quality 교육 콘텐츠 제공 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됨.
- 몽골 국민 중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약 235만 명으로 총 인구의 75%를 차지하며 소셜미디어 사용자수는 65만 명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이러닝 교육을 위한 기초 환경을 이미 갖추고 있음.
- 또한 대학입학자의 약 60%가 지방 학생들이며, 이들을 위한 원격교육 및 이러닝교육 활성화가 필요
ㅇ 과학기술 및 의학 등 실용학문 중심의 대학교육 시장 진출
- 최근 8개년 통계 자료에 의하면, 교육·기술·의학대 학생 수는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며 예술 및 인문대 학생 수는 하락세를 보임.
- 몽골의 과학기술 및 의학 교육수준은 낮은 수준이므로 몽골 과기대 및 의과대에 선진 교수진 파견을 통한 교육사업 추진 가능
총대학생 기준 전공별 차지율
전공
총 학생 기준 전공별 차지율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교육
13.3
13.2
13.0
12.6
12.6
12.7
13.6
14.0
예술
8.6
8.7
8.6
7.6
7.1
7.1
7.1
7.5
사회
35.8
34.5
35.3
34.8
34.6
7.0
6.3
5.2
경영학
사회학 항목에 포함
26.1
26.7
26.7
과학 및 수학
7.0
7.0
6.9
6.7
6.6
4.6
4.1
3.6
컴퓨터
과학과 기술 항목에 포함
2.8
2.7
2.7
기술
17.1
17.6
18.9
19.2
19.5
18.6
19.0
17.3
농업
2.8
2.9
3.1
3.5
3.3
2.9
2.7
2.6
의학
9.8
10.6
9.2
10.0
11.0
11.6
11.8
11.8
서비스
5.6
5.5
5.1
5.5
5.4
4.0
4.0
4.0
기타
서비스 항목에 포함
2.6
1.9
4.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울란바토르 교육청
ㅇ 유아교육시장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기관 진출 유효
-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만 구사하는 몽골인들의 자녀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몽골 거주 한국인의 자녀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설립 시 유망할 것으로 판단.
- 2015년 기준 한국에 거주하는 몽골 국적 0~9세 아이 1386명, 10~19세 1147명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몽골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이 약 3000명임. 따라서 유아교육시장 한국계 업체 진출은 가능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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